안녕하십니까.
지난 ‘역사 전쟁’이라 일컬어지는 태풍을 겪으며 많은 것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역사 왜곡을 바로잡는 것은 단지 한 나라의 과거를 바로잡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국경을 뛰어 넘어 과거와 현재의 세대,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는 세대와 앞으로 살아갈 세대의 진정한 화해는 바로 진실한 역사 인식의 공유라는 것을 시간을 거듭할수록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결코 짧은 시간에 이루어질 수 없는 숙제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찾아가는 동안 만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연대 활동은 서로의 고통과 고민을 공유하며 친구가 되어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 교육 현장에서 역시 역사를 가르치는 주체로서 역사 인식 공유를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각종 자료와 학교 수업 안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만든 것 또한 역사 왜곡 파동으로 인한 한일 상호 간의 불신 극복과,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입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끊임없는 소통과 연대를 시도하며 진정한 역사 인식을 찾기 위한 여정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소개
국내외 교과서의 역사왜곡을 바로잡고, 20세기 침략과 저항의 역사에 대한 아시아 공동의 역사인식을 만들기 위해 2001년 4월 86개의 시민사회단체, 학자, 교사 등이 모여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를 결성하였습니다.
2003년에는 한국의 역사교육,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등 한중일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역사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단체명칭을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로 변경하고, 산하에 (사)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역사연대는 한중일 역사인식과 교과서 문제에 대한 대중활동과 연구, 출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여러 시민사회‧연구단체들과의 연대활동을 통해, 과거사 청산활동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역사왜곡문제는 동아시아의 과거사에 대한 인식의 문제이자 자라나는 세대의 미래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비판’만이 아닌 ‘대안’을 제시하면서 나아가겠습니다.
歷史
20세기 어두웠던 아픔의 역사
그 역사적 진실을 밝히며
21세기 미래를 향한 반성과 화해의 세상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平和
역사는 과거와 미래를 잇는 다리
공동의 역사인식, 그것은 동아시아평화를 위한 첫걸음
공존과 공생, 그리고 평화의 세상
未來
교과서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나침반
아이들에게 더 이상 거짓을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미래를 향한 우리들의 손짓, 발짓, 몸짓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날개를 달아주십시오.
목적 및 주요사업
● 목 적
국내외 교과서의 역사왜곡을 바로잡고, 20세기 침략과 저항의 역사에 대한 아시아 공동의 역사인식을 마련하고, 나아가 후세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위한 연구를 바탕으로 21세기 세계의 화해와 평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주요사업
1.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을 바로잡기 위한 연구․교육활동 및 심포지엄
2. 한중일 역사학자, 시민단체 간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사업
3.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과 관련하여 홍보물 발간 및 온라인을 통한 무상 정보제공사업
◆ 일본 역사왜곡 대응 활동 ◆ 중국 역사왜곡 대응 활동
◆ 한국사 교과서 개정 및 정상화 활동 ◆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포럼
◆ 일본의 과거청산 촉구와 평화 만들기 ◆ 한중일 역사공동교재개발 활동
◆ 동아시아 청소년 역사체험캠프 ◆ 교육활동
◆ 평화기행